바다를 건너서/2023 이집트

아기예수 피난교회(The Church of Abu Serga)

여울가 2023. 3. 5. 15:16

20230228

이집트여행을 앞두고 아기예수 피난성당이 일정에 표시되지 않아서 어떻게든 가고 싶다는 욕심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구카이로 이렁이 이곳 이집트정교인 콥트교 성당을 돌아보는 코스였다.
얼마나 신나고 행복했는지 박수를 쳤다.

헤롯왕의 박해를 피해 도망을 왔던 예수, 성모마리아, 요셉의 은신처에 세워진 교회이다. 이집트에서 가장 잘 알려진 콥트 교회 중 하나로 꼽힌다.

성 세르지우스 교회나 아부 세르가 교회로 불리기도 한다. 바실리카 양식으로 지어졌다.
초기 건물은 5세기 완공되었으며 AD 303년 로마 황제 막시밀란에 의해 순교 당한 성자 세르지우스와 바커스에게 바쳐진 교회였다.

예수 일행이 피난 생활을 하였던 동굴 위에 지어졌다고 한다. 교회 내부에는 예수의 열두 제자를 상징하는 흰색 화강암으로 만든 대리석 기둥이 있다. 이중 다듬어지지 않은 채로 세워진 붉은색 기둥 하나는 가롯 유다를 상징한다고 한다.

두 개의 복도와 중앙홀, 세 개의 본당, 여러 성화로 장식되어 있다. 예수의 탄생과 기적, 세례, 부활 등을 묘사한 그림들이 볼만하다. 예배당 아래 지하실에 성 가족이 묵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물이 차 폐쇄되었다.

매년 6월 1일 아기 예수를 기리는 축제가 이곳에서 열린다. 외관은 비교적 평범한 편이나, 성지를 찾는 신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마2:13 <애굽으로 피하다> 그들이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마2:14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마2: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아기예수 피난성당 & 공중성당
https://youtu.be/bTHvye-0Wdw

#아기예수피난성당 #이집트여행
#콥트교회